탈북난민인권연합
주요뉴스
home > 주요뉴스 > 북한소식
 
작성일 : 19-02-27 21:37
트럼프-김정은 260일만에 다시 만났다..2차 핵담판 돌입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36  
김정은 "모든 사람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 확신..최선 다할 것"
트럼프 "1차 때보다 더 성공하길 기대..北 굉장한 미래 가질 것"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첫날 단독회담·만찬 등 소화
내일 본격 회담..비핵화-상응조치 담은 '하노이 선언' 채택 전망
반갑게 악수하는 트럼프-김정은 (하노이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27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역사적인 첫 북미정상회담을 했던 두 정상이 얼굴을 다시 마주한 것은 260일 만이다. leekm@yna.co.kr

(하노이=연합뉴스) 특별취재단 = 한반도 미래의 명운을 가를 2차 핵담판의 막이 올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다시 만났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6시 28분(이하 현지시간·한국시간 8시28분)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2차 정상회담 일정에 돌입했다.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역사적인 첫 북미정상회담을 했던 두 정상이 얼굴을 다시 마주한 것은 260일 만이다.

두 정상은 약 9초간 반갑게 악수를 나눈 뒤 단독 회담에 들어가기 앞서 취재진에게 회담에 임하는 소감을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은 "생각해보면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그리고 인내가 필요했던 기간이었다"며 "모든 사람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불신과 오해의 적대적인 낡은 관행이 우리가 가는 길을 막으려고 했지만 우린 그것들을 다 깨버리고 극복하고 다시 마주 걸어서 260일 만에 하노이까지 걸어왔다"는 소회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27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도 "오늘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성공적인 1차 회담이 있었고 어떤 사람들은 좀 더 만족하고 빠른 결과를 원하겠지만 저는 1차 회담이 성공했다고 생각하고 2차 회담은 동일하거나 더 훌륭한 회담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그는 "우리 관계가 좋은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북한은 정말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발전에) 제한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훌륭한 미래가 훌륭한 지도자 안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훌륭한 것을 보길 바라고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저희가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후 6시40분부터 20분간 배석자 없이 단독 회담을 한 뒤 오후 7시부터 친교 만찬에 들어갔다.

1시간 30분 동안 이어질 만찬에는 미측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북측에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리용호 외무상이 배석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탄 전용차는 이날 오후 6시 15분에 먼저 회담장에 도착했고,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차는 오후 6시 20분 모습을 드러냈다.

두 정상은 회담 이틀째인 28일에는 오전 일찍부터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 오찬을 함께한다.

이 자리에서 지난해 1차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의 구체적 조치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오후에 회담 결과물을 담은 '하노이 선언'에 서명한 뒤 일정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iframe width="658" height="370" class="player_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FWTKGlrFzXo" frameborder="0" scrolling="no" allowfullscreen="" dmcf-mid="aCMoJczFCe" dmcf-mtype="video/youtube"></iframe>

transil@yna.co.kr